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재테크/투자공부

TR (토탈 리턴) ETF의 의미와 장점

by BITA 2023. 2. 22.
반응형

ETF 상품명을 보다 보면 ETF 이름 뒤에 'TR'이라고 붙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TR'이라고 불리는 토탈리턴형 ETF의 의미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R (토탈 리턴) ETF의 의미

TR은 Total Return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총수익을 나타냅니다. TR ETF는 ETF의 분배금을 투자자한테 지급하는 대신 재투자해서 복리효과를 추구하는 상품입니다. 다른 종류로 분배금을 투자자에게 지급하는 일반 ETR는 PR (Price Return) ETF라고 부릅니다. 

 

 

 ETF의 분배금

기업은 한 해 동안의  수익을 ‘배당’이라는 것을 통해 주주들과 이익을 공유합니다.  ETF도 주식과 유사하게 해당 ETF를 보유한 투자자들에게 일정시점에 현금으로 분배금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을 투자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여러 가지 이유로 ETF는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ETF는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운용되는데, 만일 기초지수의 수익률에 이러한 배당수익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면 ETF와 기초지수의 수익률 간에는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ETF투자자에게 분배금을 지급하는 방법으로 수익률 차이를 조정하게 됩니다

 

분배금은 주식배당금이나 보유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등이 주요 재원이지만 ETF를 운용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운용수익이나 주식대차 수수료 수익, 보유주식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 대응 결과에 따라 올린 기초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도 분배금의 재원으로 사용됩니다. 즉 분배금은 아래 식으로 표현됩니다. 

 

  • 분배금 = ETF가 보유한 주식에서 발생하는 배당금이나 채권이자 + 대차수수료 수익 등 + 이벤트대응 추가수익

ETF 분배금의 재원구성

 

따라서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 간에도 ETF 운용결과에 따라 분배금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TR (토탈리턴) ETF의 장점

 

1. 과세이연

아래 표는 ETF의 세금에 대한 정리표입니다. 

 

ETF의 세금체계

 

TR (토탈리턴) ETF의 가장 큰 장점은 세금이연 (과세이연) 효과입니다. 일반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에는 분배금에 배당소득세가 15.4% 부과되고 매매차익에는 비과세 됩니다. TR ETF는 국내 기타 ETF에 포함되지만 분배금이 재투자되므로 분배금에 대한 세금이 발생하지 않고 매매차익에 과세가 되어 과세이연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TR ETF는 매도 시  과세표준 증가율과 시장가격 증가율 중 작은 증가율을 대상으로 배당소득세 15.4%를 과세합니다.

 

2. 자동 재투자

TR (토탈리턴) ETF의 두 번째 장점은 분배금의 자동 재투자입니다. 일반 ETF 투자자의 경우 분배금을 재투자하고 싶은데 분배금의 액수가 적어 재투자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직금 관련계좌에서는 안전자산 비중이 30%가 안 되면 추가매수를 할 수가 없어서 분배금을 재투자하기 어렵습니다. TR ETF의 경우 배당금이 아무리 작더라도 모두 100% 재투자되기 때문에 일반 ETF 대비 투자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ETF와 TR ETF의 수익률 비교

 

먼저 KOSPI200 추종 ETF인 TIGER 200과 TIGER 200TR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면 TIGER 200의 수익률은 -12.64% 이지만 TIGER 200TR의 수익률은 -10.33%으로 TIGER 200 TR의 수익률이 2.31%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TIGER 200 vs TIGER 200TR 수익률 비교


오늘은 ETF 이름 뒤에 TR이 붙은 토탈리턴형 ETF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투자하시는 분의 성향이나 필요에 따라 현금흐름이 생기는 분배금 제공 ETF를 선택하시는 분도 계시고, 분배금 재투자 효과와 과세 이연 효과를 누리기 위해 TR형 ETF에 투자하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장단점이 있는 만큼 차이를 잘 이해하시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