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재테크/정책지원 정보

지원 혜택 대폭 확대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by BITA 2023. 2. 27.
반응형

 

국토교통부에서는 2월 22일에 국민 교통비 절감을 위해 알뜰교통카드의 지원혜택을 대폭 확대하고 사용가능한 카드사도 늘리는 알뜰교통가드 플러스 소식을 전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에 더해 추가 대중교통비 할인 및 기타 생활 서비스 할인 등 차별화된 혜택을 구성, 이용자들의 다양한 소비 패턴을 만족시킬 수 있을 전망입니다. 오늘은 혜택이 더욱 확대되는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소개

 

알뜰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는 출발지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카드입니다. 2023년 2월 현재 기준, 전국 17개 시·도 및 173개 시·군·구에서 53만 명이 이용 중이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마일리지를 적립한 후 매월 환급을 받는 방식입니다. 대중교통비를 월 최대 약 1~4만 원 절감할 수 있으며,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까지(대중교통비의 약 10%, 월 최대 4만 원) 받을 수 있어 이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식

 

알뜰교통카드는 2023년 1월부터 한 차례 청년 및 저소득층 혜택이 강화된 바 있는데 계층별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금액은 800미터 이상 이동했을 때를 기준으로 하며, 800미터 미만으로 이동했을 때는 거리에 비례로 계산해 적용합니다. 월 최대 적립가능한 횟수는 44회입니다. 

알뜰교통카드 계층별 혜택 (2023년 2월 기준)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지원혜택 강화 내용

 

1. 저소득층 지원액 확대 (23년 3월~) 

23년 3월부터 저소득층의 마일리지 지원금액이 상향조정됩니다. 1회 교통요금 지원금이 2천 원 미만일 때는 500원 에서 700원으로, 3천 원 미만일 때는 700원에서 900원으로, 3천 원 이상일 때는 900원에서 1,100원으로 상향됩니다. 

저소득층 지원액 확대

 

2. 적립 횟수 한도 상향  (23년 7월~)

적립한도를 늘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를 출시하여 지원혜택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마일리지 적립 횟수 상한을 월 44회에서 60회로 상향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월 1~4만 원이었던 절감액이 1.5~6.6만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사용방법 간소화 (22년 2월 15일~)

최초 가입 시 주소지 검증 절차를 자동화하여 주민등록등본 등 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했던 불편을 없애고, 출발·도착 버튼을 매번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적립될 수 있도록 즐겨찾기 구간 설정 또는 도보 수 측정 방식을 도입하는 등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대폭 개선될 예정입니다. 

 

4. 협력카드사 확대 (23년 7월~)

현재 신한, 하나, 우리, 로카, 티머니, DGB의 카드로 가입이 가능했으나 국민, 농협, BC, 삼성, 현대 등 5개 신규카드사를 추가 모집하여 이용자의 선택지를 확대하였습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https://www.alcard.kr)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물가들이 많이 오르고 있는 상황에 대중교통 인상 이야기도 있어서 알뜰교통카드를 찾는 분들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아직 발금 전이신 분들은 발급받으셔서 대중교통비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